자동차 관련 민원처리를 온라인에서 한번에 쉽고 간편하게 처리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 서비스 제공 기본지침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은 한국정보문화진흥원과 행정자치부에서 제안하는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을 준수하여 홈페이지를 제작ㆍ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MS 익스플로러’, ‘오페라’, '파이어폭스' 브라우저를 지원 하며, 나머지 브라우저에 대해서는 추후에 서비스가 지원 가능하도록 구성하겠습니다. 또한 시각장애인을 위한 별도의 홈페이지를 형식적으로 마련해 두지 않고 일반 홈페이지를 모두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 정보이용에 있어 국민 모두가 자유로울 수 있도록 오늘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키보드를 사용하여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을 이용하는 방법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은 특히나 시력이 불편한 분들을 위해 마우스를 사용하지 않고, 키보드 입력만을 통하여 홈페이지 정보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기본 키 사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탭(Tab) : 다음요소를 선택합니다, 백스페이스(BackSpace) : 이전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엔터(Enter) : 선택된 요소를 클릭합니다,
						시프트와 탭(Shift+Tab) : 이전요소를 선택합니다, 시프트와 백스페이스(Shift+BackSpace) : 다음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에프5(F5) : 페이지를 새로고침합니다.

  • 사용자확인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은 보다 나은 서비스제공을 위하여 회원가입 절차 없이 개인 공인인증서 인증만으로 홈페이지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등록/발급/조회민원을 이용하시는 데 있어 개인 공인인증서로 본인 여부를 확인 후 모든 서비스를 제공 받으실 수 있으며 사용자 확인시 입력하신 정보는 로그아웃과 동시에 폐기됩니다.

    국토교통부에서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최소한의 정보만을 보유하게 되며, 국토교통부 개인정보처리방침에 의거 엄격한 관리를 시행하고 있으므로 개인정보유출 등의 문제는 우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메뉴별 이용안내

    ο 민원안내 – 자동차 민원에 대한 안내
    ο 민원신청 – 자동차 민원 온라인 신청
    ο 민원신청결과 – 민원신청진행상황 및 결과를 확인
    ο 조회서비스 – 검사점검, 압류영치, 자동차세, 의무보험 가입 등 조회서비스 제공
    ο 알림마당 – 국토교통부 및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 관련 새로운 소식 제공
    ο 이용안내 –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에 대한 이용안내

  • 공인인증서 사용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에서 온라인 민원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합니다.
    이는 온라인의 특성 상 당사자와 대면이 아닌 통신망을 통한 요청이기 때문에 당사자의 신원 및 요청내용의 위·변조 여부 확인이 불가능하고 거래한 사실에 대한 부인방지 등에 곤란한 문제가 있습니다.

    이 같은 문제점은 실제 인감과 동일한 효력이 있는 전자서명을 사용하여 전자문서를 송수신함으로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에 공인인증서를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인인증서안내는 상단 우측의 공인인증서 안내나 초보자 길라잡이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 사이트맵

    사이트 구성을 한눈에 자세히 보고 싶으신 분은 홈페이지 상단의 사이트맵 기능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이메일 통보, 휴대폰 SMS 통보 서비스

    국토교통부에서는 신속한 민원업무처리를 위해 민원신청결과를 휴대폰을 통해 받아보실 수 있도록 SMS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민원을 신청하실 때 이메일, 이메일 수신, 휴대폰 번호, SMS 수신 항목을 체크해 주시면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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